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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온라인 사업의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송욱기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서 관심고객수를 효과적으로 늘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관심고객수를 늘리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투마시' 방식의 문제점과 이를 피하면서도 건강하게 관심고객수를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처음 접속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스토어의 등급과 관심고객수입니다. 2022년 10월 이전에는 스토어 찜과 알림받기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났지만, 이후에는 관심고객수라는 단일 지표로 통합되었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관심고객수가 적을 수밖에 없는데, 이는 스토어가 작아 보이고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관심고객수를 늘리기 위해 셀로오션 같은 곳에서 투마시를 시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투마시란, 서로의 스토어에 관심고객수를 늘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이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방법입니다. 유튜브에서 맞구독이 알고리즘을 엉키게 하듯, 스마트스토어에서도 관련 없는 사람들이 관심고객으로 등록되면 CRM 마케팅을 제대로 활용할 수 없게 됩니다. 실제로 내 쇼핑몰과 관련이 있는 고객들이 관심고객이 되어야만 효과적인 CRM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투마시 없이 어떻게 관심고객수를 늘릴 수 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상세페이지 상단에 쿠폰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고객이 쿠폰을 다운로드하면 관심고객으로 등록되고, 한 달에 한 번씩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쿠폰을 등록한다고 해서 모든 고객이 다운로드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절한 할인 금액과 한정적인 성질을 가진 쿠폰을 제공해야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어드민에서 혜택 등록을 통해 쿠폰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나 혜택은 한정적인 성질을 띄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선착순 100분 4,000원 할인 쿠폰"처럼 기간이나 수량에 제한을 두는 것입니다.
쿠폰을 다운로드한 고객에게 한 달에 한 번씩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설정합니다. 타겟팅 목적에는 알림 받기, 고객 늘리기 플러스 유지하기를 체크합니다.
상품 단위 할인이 아닌 스토어 장바구니 할인을 선택합니다. 발급 건수 제한을 설정하여 한정적인 성질을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100개로 설정하되, 실제로는 92개로 설정하여 이미 몇 명이 다운받은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의 마진율에 따라 할인 금액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99,000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고객이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혜택 기간은 1개월로 설정하여 한정적인 성질을 강조합니다. 쿠폰 유효기간도 발급일 기준으로 설정하여 다운로드 후 30일간 유효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쿠폰을 통해 관심고객수를 늘리면, 한 달에 한 번씩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의 쇼핑몰에서는 관심고객수가 1.1만 명이 되면서, 한 달에 한 번씩 마케팅 메시지를 보낼 때마다 매출이 1.5배에서 2배 정도 상승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관심고객수를 늘리는 것은 스마트스토어 운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투마시와 같은 비효율적인 방법을 피하고, 건강하게 관심고객수를 늘리는 방법을 통해 효과적인 CRM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