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많은 분들이 위탁으로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위탁 단계에서 돈을 버신 분들이, 사입단계로 가고 제조단계로 넘어가면서 사업을 키워나갑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고요. 많은 분들이 위탁판매, 이 단계를 넘어서지 못해서 온라인 사업 자체를 포기하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탁하는 초보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몇 가지 드리고자 합니다.
☑️위탁판매를 잘하는 방법 1. 고객이 가장 원하는 제품을 고른다.
위탁판매는 남의 제품을 판매하는겁니다. 제품셀렉이 전부라 할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제품셀렉은 2가지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1단계는 수요보다 공급이 적은 제품을 찾는겁니다. 왕초보 셀러도 아는 상식이라 모든 분들이 여기까지는 합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한단계 더 들어가야합니다.
예를 들어볼께요. '미니스탠드' 키워드가 수요대비 공급이 적다고 합시다. 그럼 여기서 이제 미니스탠드를 가져와야겠죠. 그럼 도매꾹이나 도매매 등 도매사이트를 들어갑니다. 그리고 미니스탠드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미니스탠드들중에서 마진이 괜찮고, 상세페이지가 괜찮아 보이는걸 고릅니다. 대부분 이렇게들 하십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오류가 있습니다. 상품과 상세페이지가 괜찮아 보이는걸 고르는데, 그냥 내가 생각해서 고른다는겁니다. 주관에 의한 소싱은 운좋으면 맞지만 틀릴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이 이 미니스탠드를 찾는지? 그사람들은 이 미니스탠드를 사면서 원하는게 뭔지? 그걸 알아내야합니다. 그걸 알아낸다면, 도매사이트에서 이 2가지와 가장가까운 상세페이지와 상품구성을 선택하면 끝입니다. 근데 저걸 어떻게 아냐구요? 일단 첫번째는 데이터랩에서 검색어를 치면, 이키워드에 대한 주력 소비자가 누구인지, 남자/여자/세대까지는 나옵니다. 미니스탠드를 30대 여자가 사는 비율이 80%로 나왔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이제 우리는 미니스탠드들중에서 '여성향'제품만 찾아야하며 30대 여자가 좋아할만한 미니스탠드를 고르면됩니다. (나머지 20%는 포기합니다. 그게 확률이 높기때문이죠)
어떻게? 30대 여자 5명한테만 물어봐도 되겠죠. 도매꾹에서 상품10개추린다음에 프린트해서 이중에서 어떤게 젤 맘에 드냐, 왜 맘에 드냐를 물어보는겁니다. 그럼 그걸통해서 젤 괜찮은걸 고를수있고, 왜 맘에드는지 이유도 알았으니 상세페이지위에 이유에 대한 부분을 써줄수도있습니다. 자 그런데 위의 방법은 표본이 너무 작겠죠. 이제 온라인에 더 많은 데이터를 찾으러 갑니다.
네이버 데이터가 30대여자가 많이 찾는걸로 나왔다면, 실제로 30대여자가 많이 샀겠죠? 그럼 30대여자들이 사고 난 후기를 보면, 힌트를 얻을수있겠죠? 리뷰많은 상위스토어에 들어가서 후기를 봅니다. 평점이 좋은것들에는 본인들이 기대했던것들에 대한 만족이 있을거고, 평점이 안좋은것들에는 본인들이 기대했던것들에 대한 불만이 있을겁니다. 그럼 여기서도 충분히 30대 여자들이 원하는 미니스탠드가 어떤건지를 어느정도는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한단계 더 나아가, 30대 여자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나 문의글을 남긴 Q&A, 지식인 등까지 뒤져봅니다.
저는 예전에 여자아이디 만들어서 카페가입하고 “OOO살려고하는데 추천해주세요” 라고 여러곳에 돌아다니면서 물어봤습니다. 그럼 댓글에서도 힌트가 보입니다. 요즘에 OOO때문에 OOO이 좋대요. 저도 그거써요. 요즘엔 그런게 필수예요 등등 놀라울정도로 많은 힌트를 얻을수있습니다. 자 이정도까지는 해서 가져와야 팔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럼 이렇게 반문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저는 상품 하루에 100개씩 올리는데 저걸 어떻게 하나요? 저는 이렇게 답하고싶습니다. 상품 하루 100개 올리는것보다 제대로 된거 1개 올리는게 낫다고. 위탁으로 성공하신분들 10명중 9명은, 위탁하는상품들중 소싱한것들중 상위 몇 개의 제품이 대박이나서 성공합니다. 즉, 한두개의 스타상품만 위탁으로 성공시키면, 그걸로 돈을 남길수있고, 마진이 더 많은 ‘사입’이라는 단계로 나아갈수있습니다.
과녁이 어딘지도 모르고 화살을 허공에 100개를 무작위로 쏘는것과, 정확하게 과녁을 보고 한발을 쏘는것과 어떤게 더 성공가능성이 높을까요? 주력으로 가져가는 제품들은 반드시 이렇게 시간을 많이 쓰셔야합니다. (물론 양으로 하셔도됩니다만, 그래도 한두개는 신경쓰시라는 이야기~)
☑️위탁판매를 잘하는방법 2. 어떻게든 달라보이게 만든다.
1번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찾았습니다. 그렇다라고하면 일단, 30대 여자들이 안좋아할만한 제품을 가져가는 경쟁자들은 제낀겁니다. 그러나, 그 외 경쟁자들중에 내가 찾은 제품을 가져오는 사람도 있겠죠. 자 그럼 이제 이사람들과 싸워야합니다. 30대 여자가 열광할만한 제품을 겨우 연구하고 찾아서, 소싱하긴 했죠. 근데 A라는 셀러와 B라는 셀러가 상품 썸네일부터 모든게 똑같습니다. 이렇게되면 가격싸움밖에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달라보이게 만들어야합니다.
같은제품을 어떻게 달라보이게 하나요? 여러가지방법이 있는데 한가지 쉬운예로 말씀드리면, 제품은 같지만, 제품을 판매하는 주인은 다르죠. 우리가 집에가는길에 붕어빵집에 2개가 있다고해봅시다. (맛은 비슷하다 가정) 한곳은 친절합니다. 한곳은 불친절합니다. 여러분은 어디로 갑니까. 기왕이면 둘중에 친절한곳으로 가죠. 자 이 말은 뭐냐면, 주인장의 태도가 판매에 영향을 준다는겁니다. 그럼 상품페이지에 이런식으로 쓸수도있겠죠..
“제품이 불만족스러운시면, 단순변심이셔도 당일 즉시환불해드립니다. 걱정없이 구매하세요😊”
이런문구가 없는 곳과 있는곳은 단 1%라도 고객들의 심리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단순변심 환불이라는 정책적인 실행이 필요하긴합니다만, 그외에도 친절함을 느끼게하는 표현이나 어투도좋고, q&q의 정성이나 리뷰댓글의 정성에서도 그런걸 느끼게 해줄수있습니다.) 주인장의 태도이외에도, 같은 상품을 달리보이게 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OO제품은 불량률이 0.01%미만입니다.”
“OO제품은 30대여성들이 좋아하는 OOO요소를 갖춘 맞춤형 제품입니다.”
상품페이지 상단에 이런식으로 다른 경쟁사가 하지않은 몇가지 포인트만 넣어도 다른곳과는 분명 달라집니다. 자 이렇게 우리가 위탁을 한다라고하면, 적어도 이정도의 전략은 가지고 해야합니다.
☑️정리
1. 고객이 가장 원하는 제품을 고른다 By.고객조사
2. 그 제품을 경쟁사와는 달라보이게 만든다
By 주인장태도, 불량률, 고객조사 등 간단한 문구라도 작성함으로써
물건을 판다라는건 [고객]에게 얼마나 맞춤형 상품인가? [경쟁사]보다 (유,무형의) 메리트가 있는가? 이 2가지가 충족되었을 때, 그 확률이 높아집니다. 늘 이 2가지를 유념하시면서 위탁을 하시면,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판매량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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