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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셀러로 돈 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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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아마존에서는 일반 셀러보다 브랜드 셀러를 알고리즘에서 우대하고 있어서 우리나라 쿠팡 등도 곧 이 추세를 따라갈 거란 의견이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브랜드 제작 없이 단순히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하는 온라인 셀러 시장에도 기회가 있어요. 그래서 이번엔 쿠팡, 알리바바, 아마존, 인스타, 스마트스토어, 해외구매대행 각각 무슨 차이가 있는지, 구분해서 알맹이만 쏙쏙 볼께요. 구독자 님의 상황에서 어떤 플랫폼이 맞을 지 판단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 셀러 시장, 레드오션 아닌가요?


이커머스 국내외 성장세 스마트스토어는 이미 레드오션이고,

알리·테무·쉬인 등 C-e커머스가 치고 들어오면서 셀러 시장은 살아남기

힘들다는 말을 많이 들으셨을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머스 시장은 국내외

모두 성장 커브를 타고 있고, 경쟁 속에서도 차별화로 살아남는 셀러들은

계속 있었습니다. 23년 11월 한 달 기준으로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조 원을 돌파했고 그 중 모바일은 15조 원 이상이예요. 

쿠팡, 스마트스토어, 옥션/G마켓/11번가의 3:3:3 시장인 셀러 시장의 전체 파이가 계속 커지고 있는 거죠. 글로벌로 가도 성장세가 뚜렷합니다.

2023년 글로벌 B2C 이커머스 시장 규모는 약 4.8조 달러인데,

2032년까지 9조 달러가 예상되고 2024년부터 2027년까지

매년 성장률은 7%대예요​.  

승기를 잡으려는 플랫폼들의 판매자 혜택 이런 성장세 속에서 각 플랫폼이 승기를 잡으려고 적극 투자를 하고 판매자 혜택을 경쟁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요.


예로 네이버는 검색 이외에 이커머스가 돈이 되기 때문에 빠른 7일 정산 주기, 사업자 대출, 마케터와 제휴사를 붙여주는 등 각종 서포트를 제공해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고객 응대, 마케팅까지 자동화온라인 셀러는 이 흐름을 잘 타서 자기 레벨과 자본에 맞게 인스타 공구, 네이버 스토어, 오픈마켓, 이베이나 아마존 등에서 해외 판매, 카페24 등을 이용한 개인 브랜딩 쇼핑몰 등을 하나씩 해볼 수 있겠죠. 알리, 테무가 치고 들어와도 브랜딩 제품이나 식품류 등으로 중국 판매자와 차별화 하는 방법은 있구요.    


각각의 플랫폼에 진입해야 하는 이유?


여기까진 셀러 시장 전체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이였고, 이제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및 정보가 덜 풀린 인스타 마켓과 해외 판매 각각의 장점을 쪼개 볼께요.   

-스마트스토어 : 적은 시드머니로 블로그와 연계해 시작 스마트 스토어는 위탁, 사입, 셀러 총 3가지 방식이 있어요.

-위탁 :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재고로 보유하지 않고, 고객이 주문하면 제3자(공급자 또는 도매업자)가 직접 고객에게 상품을 발송

-사입 : 판매자가 상품을 도매로 대량 구매하여 재고를 보유하고, 이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셀러 : 일반적으로 개인이나 소규모 사업자로, 자신이 직접 상품을 제작하거나 소싱하여 판매  

어떤 방식을 하느냐에 따라 마진율이나 리스크가 달라지지만, 특히 위탁의 경우는 소자본으로 시작해볼 수 있어요.

단 택배 포장, CS 등 셀러의 노동력과 상세 페이지에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키워드나 검색 광고로 소비자를 유인하는 능력이 필요하죠.   

또 블로그처럼 상세 페이지를 만들면 돼서 제작도 쉽고 정산 주기도 3일로 짧아요. 네이버에서 자사 트래픽에 도움 되니까 밀어주니 네이버 블로그에 스마트스토어 링크 달아서 홍보하면 블로그가 저품질에 안빠지기도 하구요.  

-쿠팡 판매 : 쿠팡은 온라인 쇼핑 만족도 1위 플랫폼에 전 국민 50% 이상이 사용한 경험이 있어서 트래픽 자체가 많아요. 또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 신고, 통장 사본만 쿠팡 판매자 센터에 등록하면 쉽게 입점이 가능해요. 가이드에 맞게 전부 등록해야 하는 네이버에 비해 상품 등록법도 간단한 편이고, 검색어를 등록할 때 키워드로 여러 개 등록이 가능해서 서브 키워드만 잘 짜면 검색에 걸릴 가능성이 생겨요.


<결론>
중국 판매자가 물건을 이렇게 싸게 파는데 쿠팡에서 팔아도 돼요? 셀러는 레드 오션 아니예요? 라는 의문들이 많은 상황에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러로 부업을 했을 때 얻는 이점을 요약해 봤어요. 이커머스의 성장세, 그리고 적은 자본으로 단계별로 시작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 그 과정에서 경험치를 쌓는 것이 셀러를 도전할 만한 이유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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